본문 바로가기

유퀴즈 김주환교수님 정리(인정중독에서 벗어나는법, 행복해지는 법)

리서울 2024. 11. 17.

김주환 교수님의 내면소통, 행복과 뇌과학: 도파민과 전전두엽

 

요즘 마음이 너무 힘들고, 짜증과 분노가 많이 늘어나게 되었다. 그래서 김주환 교수님의 '내면소통'책도 읽고 명상과 존투운동도 하면서 마음근력을 키우고 있다. 마음근력이 대체 무엇일까? 그리고 진정으로 행복해지는 방법은 무엇인가에 대해 정말 깊게 연구하신 대단한 교수님이 무려 유퀴즈에 나오셨다. 

 

 

아래는 내용을 기록해두고 싶어서 중요한 내용들을 정리해보았다.

 

 

-

 

행복에 대해 심리학적 접근뿐 아니라 뇌과학적 관점에서 살펴볼 때, 우리는 두 가지 서로 다른 행복의 형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각각 도파민 기반의 쾌감전전두엽 기반의 깊은 만족감으로 나뉩니다. 아래에서 이 두 가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1. 도파민 기반의 행복: 단순하고, 짜릿한 쾌감

도파민은 뇌에서 '보상과 쾌락'과 연관된 신경전달물질로, 짜릿한 순간적인 행복감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 좋아하는 음악을 들을 때
  • SNS에서 좋아요를 받을 때

이러한 행복은 짧고 강렬하지만, 지속적인 에너지를 제공하지 못합니다. 과도하게 도파민을 추구하면 "도파민 중독"에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순간적인 쾌락만을 좇으며, 불안정한 감정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전전두엽 기반의 행복 : 깊은 만족감과 행복을 가질 수 있습니다.

반면, 전전두엽은 우리의 자아 인식사회적 관계를 관장합니다. 전전두엽 기반의 행복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나와 타인에 대한 존중과 사랑

세상에 대한 감사함과 고마움등 타인과의 관계속에서 오는 행복이 있습니다.

 

뇌과학적으로 내가 행복하려면 타인을 행복하게 해줄 수 밖에 없습니다.

 

  • 자부심: 내가 목표를 이루며 스스로 만족할 때
  • 감사와 존경: 타인에게 고마움을 느끼거나 존중할 때
  • 의미 있는 관계: 인간관계를 통해 지속적 에너지를 얻을 때

이러한 행복은 우리의 삶에 방향성을 제시하며,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누군가와 따뜻한 대화를 나누거나 사회적 관계 속에서 긍정적 에너지를 얻을 때, 전전두엽이 활성화되어 행복감이 더 오래 지속됩니다.


3. 인정 욕구와 행복의 딜레마

인정받고 싶은 욕구는 자연스러운 인간의 본능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인정 중독"으로 변질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 인정 중독의 특징: 타인의 시선에 과도하게 의존하며, 자신의 행동을 끊임없이 변명하거나 해명하는 상태.
  • 인정을 받을 때 : 지나치게 기분이 좋을때 / 인정을 못받을 때 : 지나치게 기분이 나쁘다.
  • 결과: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지 못하고 타인의 기대에 끌려다니게 됩니다.
  • 다른 사람들이 나를 어떻게 바라볼까 ? 하는 생각에 지배당하게 됩니다.

내가 무인도에 있다면, 돈이 많은 것이 무슨의미가 있을까요? 

또는 내가 실패할때 남들에게 비난받을까봐 두려워 하는 것이 타인에 대한 인정욕구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SNS는 인정 욕구를 부추기는 환경을 만듭니다. 많은 청소년과 성인이 SNS를 통해 타인의 인정과 관심을 추구하며, 이것이 충족되지 않을 때 깊은 좌절감을 경험합니다. 특히 청소년의 경우 SNS를 많이 할때, 인정중독에 빠져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인정중독 = 남이 원하는 대로 끌려당하는 상태



인정중독인지 아닌지 구분하는 방법

 

음식을 시키거나 할때 누군가에게 내 결정의 이유를 해명하려고 하는 것은 합리화 입니다.

삶의 주인이 된다는것은 뭘하든 해명할 필요가 없는 - 주인공의 상태로 사는 것을 말합니다.

 

 

 


4. 행복한 삶을 위한 실천 방법

1. 내면적 자율성 기르기: 어린 시절부터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에게 "빨간 양말 신을래, 파란 양말 신을래?"와 같은 질문을 통해 자율성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과정에 초점 맞추기: 결과보다는 과정에서의 즐거움을 강조해야 합니다. 아이가 그림을 그렸다면, "그리는 동안 즐거웠니?"라고 묻는 방식으로 행복의 기준을 외부의 인정이 아닌 내부의 만족으로 돌려야 합니다. 지나친 칭찬이 아닌, 과정속에서 기분이나 행복을 느낄 수 있는 말을 해줘야 합니다.

 

3. 감사와 존중의 실천: 인간관계에서 감사와 존중을 표현하며 전전두엽을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더 깊은 행복감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삶의 에너지를 줍니다.


5. 인정중독에서 빠져나오는 방법

인정중독은 머리속에 있는 누군가가 나를 평가한다는 생각 속에 있기 떄문에 일어납니다. 인정중독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서는 타인을 인정하는 생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타인에 대한 인정과 존중을 통해서 인정중독에서 빠져 나올 수 있습니다.

 

사랑과 존중의 마음으로 타인을 인정하면 인정중독에서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

 

내가 나를 존중하면 타인을 무시하는것이아닌가? 하는 의문이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자기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타인존중력이 높습니다. 뇌에서 나와 타인을 인지하는 부분이 굉장히 겹칩니다. 의무교육의 경우에 우리는 옳고 정답을 말해야한다는 압박에 갇히게 됩니다. 부정적 댓글 남기는 사람들의 특징은 내가 다 옳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필요한것은 내가 옳다는 생각이 아닌 친철함입니다.

 

6. 부정적인 생각을 바꾸는 방법

긍정적 내면 소통을 통해서 우리는 부정적인 생각을 바꿀수 있습니다.

긍정적 내면 소통의 6요소

용서 연민 사랑 수용 존중 감사

 

특히,용서의 경우에는 뇌과학적으로 뜨거운 주제입니다.

그러나 용서 연민 사랑,,, 이런것들이 너무 어렵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하지만, 

우리의 삶은 사랑과 존중없이 사는 삶이 훨씬 살아가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연습이 필요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사실 부정적인 감정입니다.

 

부정적생각 = 부정적 감정

 

부정적인 감정의 경우에는 신체의 변화의 인지에 따라서 알게 됩니다.

짜증의 원인은 주변사람들이 원인이 아닙니다. 나의 몸에서 나오는 문제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을 줄이고 행복해지고 싶다면 내면근력을 위한 운동을 해야합니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우리 몸의 근력을 강화하는 방법처럼, 몸의 근력을 키우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같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특히, 존2운동 = 30분동안/일주일에 3~4번/2달이상/ 일정 심박수의 범위로 뛰게하여 심장박동을 안정화 시키는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우리는 생각을 조절 할 수 없습니다.

 

예를들어 2분뒤에 코끼리를 떠올려야지 하는 것을 할 수 없습니다. 
곧 생각은 나에게 일어나는 하나의 사건입니다.

 

 

그래서 명상의 경우에는 그것을(생각, 호흡) 알아차리는 것이 진정한 명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감정을 다스리려면 몸을 다스려야합니다. 

신체의 근육을 키우듯이 우리는 마음의 근육을 키워야합니다.

 


결국, 진정한 행복은 내가 내 삶의 주인이 되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내가 무엇을 하든지 타인의 시선이 아닌, 내 스스로 결정하며 자율성과 만족을 느낄 때 우리는 더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인정 욕구는 자연스러운 감정이지만, 이에 의존하지 않는 삶을 추구해야 하지만, 아직 마음근력이 약하고 타인에 대한 평가에 익숙한 사람인지라, 마음근련훈력을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앞으로 할일 : 존투운동 월 수 금마다 하기 / 호흡알아차리기 애플워치를 통해서 매일 3분씩하기 🦖🤩

 

댓글